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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A 교육 뉴스

학부모 10명중 4명 "초등때 중학교 선행교육 필요"

초등시기에 중학교 수학교육 선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부모가 10명 중 4명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매쓰(대표 이충기)가 지난달 18일부터 지난 17일까지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429명을 대상으로 '사고력수학 학습 행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초등 시기에 중학교 선행이 필요한가?'라는 물음에 '그렇다'고 응답한 부모가 43.8%로 가장 많았다.

'보통'(31.7%), '매우 그렇다'(15.9%), '그렇지 않다'(7.5%), '전혀 그렇지 않다'(1.2%) 순으로 집계돼 절반 이상의 학부모가 선행학습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선행학습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라는 질문에는 '한 학기'(35.5%)가 가장 많았고, '1년'(30.5%), '1~2년'(22.7%), '2년 이상'(8.0%), '필요 없음'(3.4%) 순으로 응답했다.

사고력수학 학습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로 296명인 69.0%가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1위로 꼽았다. 이어 '수학 흥미 부여’(15.6%), '영재교육원, 경시대회 준비'(7.7%), '수학 성적 향상'(7.7%)이 뒤를 이었다.

'사고력수학학습 후 나타난 변화'로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 증가'라고 답한 응답자가 절반 이상인 52.0%에 달했으며, '사고력 향상'이 32.6%, '공부 습관 형성'은 8.4%, '성적향상'이 6.5%로 조사됐다.

한편, '수학 교과서 개편 후 학교 시험이 어려워졌나' 물음에 전체 응답자중 39.1%인 172명이 '그렇다'고 답했으며, '보통'(35.2%), '그렇지 않다'(13.4%), '매우 그렇다'(8.2%), '전혀 그렇지 않다'(4.1%) 순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부터 초등 수학교과서가 스토리텔링형으로 바뀌었고, 평가 역시 서·논술형 비중이 확대되고 있어 학습에 대한 생소함이 체감 난이도로 이어진 것으로 시매쓰 관계자는 분석했다.

시매쓰 수학연구소 조경희 소장은 "진도와 성적에 급급하여 개념과 원리 이해 없이 반복적인 문제풀기에만 치중한다면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욕을 상실해 초등학생 때부터 수학과 담을 쌓을 수 있다"며 "어릴 때부터 호기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재미있는 사고력 활동을 유도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대학경제 정봄 기자 | 입력 : 2014.06.19 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