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MA 원장 칼럼

좋은 학원 찾는 방법

 

3년 전에 대치동에서 딸아이가 다닐 논술학원 찾던 기억이 새롭다. 벌써 3년이 지났다. 수능 시험 보고 수시 논술 시험 봐야 해서 파이널 논술 강좌를 찾았었다. 그 추운 날 대치동 학원가에서 헤매며 엄청 고생했었다. 10여 군데 넘게 상담을 했었다. 학원 원장인데도 딸아이 다닐 학원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학부모님들도 마찬가지이실 거다. 넘쳐나는 정보와 갈피를 못 잡는 교육 정책 속에서 내 자식 위해 좋은 학원 찾느라 얼마나 고생하실까? 학부모님들 덜 고생하시라고 좋은 학원 찾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1.  미리 내 아이의 성적과 학습 패턴을 확인하라.

뭘 알아야 면장도 한다. 학원 상담하기 전에 내 아이 성적과 학습 패턴을 확인해야 한다. 그래야 상담 학원 시스템이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판단할 수 있다. 상담을 하는 많은 학부모님들이 자녀 성적을 정확히 모르신다. 학습 패턴은 말할 것도 없다. 자녀 교육에 대해 기본적인 데이터가 없으시다. 불쑥 오지 마시고 준비해서 학원 상담을 하셔야 한다. 학생의 현재 상황을 알아야 그에 따른 맞춤식 상담을 받으실 수 있지 않을까?


2. 내 아이가 학원 스타일인지 과외 스타일인지 확인하라.

고려대 법대를 간 고2 학생이 있었다. 다른 과목은 1등급인데 영어만 3등급이었다. 문제를 풀려 봤다. 출제자의 의도는 안중에 없었다. 내 생각대로만 문제를 풀었다. 문제 출제 의도를 파악하는 훈련을 시켰다. 바로 1등급이었다. 소수정예 맞춤식 학원에 잘 왔다. 별명이 '업'인 중3 학생이 있었다. 한 번은 집중하라고 주의를 주는데 벌떡 일어나서 가방 싸고 집에 갔다. 두 차례 더 가방 싸고 집에 가기에 퇴원 조치했다. 이런 학생은 학원 강의가 맞지 않는다. 과외를 해야 한다.


3. 학원의 성적 향상 전략을 세세히 물어봐라.

상담 담당자는 학원에 등록하게 하는데 일가견이 있다. 페이스에 말려들면 맞지 않는 학원에 등록하게 된다. 집에서 아이와 학원 선택 전략을 짜라. 아이와 함께 와서 상담을 받아라. 지난 번 시험 점수를 말하고 학원의 성적 향상 전략을 물어 봐라. 반드시 수업 담당 선생님과도 상담하라. 성적 향상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잘 가르치는 사람은 포스가 있다. 포스가 있는지 확인하라. 없다고 생각되면 학원 상담은 여기까지.


4. 재원생의 성적 향상 추이 자료를 확인하라.

상담 담당자는 우리 학원을 다니면 성적이 단기간에 많이 오른다고 말한다. 이 말이 정말일까? 궁금하면 확인해 봐라. 상담자에게 재원생들 중에 내 아이와 비슷한 실력에서 시작한 학생의 성적 향상 추이 자료를 보여 달라고 요구하라. 상담자가 성적 향상 추이 자료를 건네주면 꼼꼼히 보며 상담 학원에서 내 아이 성적이 어디까지 올라 갈 수 있을지 파악한다. 자료를 요구했는데 내놓지 못한다면 감점 요인이다.


5. 학원의 수준을 결정하는 사소한 것에 주목하라.

학원 상담하기 위해 학원을 들어서면 학원의 청결도와 정리 상태가 눈에 들어온다. 학원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이다. 깨끗하고 깔끔한 학원이 있고 지저분하고 어수선한 학원이 있다. 청결도와 정리 상태가 떨어지는 학원은 관리가 안 되는 학원이다. 사소한 것을 챙기지 못하는데 학생의 성적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 장기 목표를 세워서 내 아이를 이끌어 주기 어려운 학원이다. 이런 학원의 원장은 학원에 대한 비전이 없다. 


6. 주변 사람들에게 상담 학원에 대해 물어 봐라.

주변의 학부모나 학생에게 상담 학원에 대해 물어 봐라. 현재 다니고 있는 학생에게 물어볼 필요는 없다. 학원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나오기 어렵다. 다녔던 학생에게 강의 수준, 강사의 열의, 그리고 성적 향상 시스템에 대해 물어 봐라. 진도 양과 숙제 양도 확인하라. 강사가 자주 바뀌는지도 반드시 물어봐라. 학원 다니며 성적 향상이 되었는지 물어 봐라. 그만 둔 이유를 물어보는 것도 빼먹지 마라. 나도 같은 이유로 그만둘 수 있기 때문이다.


세상은 넓고 학원은 많다. 내 아이에게 맞는 학원이 분명 있다. 학부모의 관심만 있다면 찾을 수 있다. 학원 상당 전에 내 아이의 성적과 학습 패턴을 아는 게 중요하다. 이를 정확히 파악했다면 내 아이의 학원을 50%는 찾은 것이다. 학원 상담하며 성적 향상 시스템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내 아이와 비슷한 실력으로 시작한 재원생의 성적 향상 추이를 확인하면 좋다. 반드시 수업 담당 선생님과 상담을 해야 한다. 교재, 수업 방식, 그리고 학습 동기 부여 방식에 대해 물어 봐야 한다. 주변의 사람들을 통해 상담 학원에 대한 추가 정보를 확보하고 다닐지 안 다닐지 최종 판단한다.

'DMA 원장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길 잃은 미니 선풍기  (0) 2016.12.26
광복절 안경  (0) 2016.08.17
최고가 3480원  (0) 2016.08.08
노래 피서  (0) 2016.08.02
구피 구피 구피  (0) 2016.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