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를 비롯한 교육종사자 대부분이 예전보다 학생생활지도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교사, 교장·교감·원장· 원감, 대학교수 등 교원 1천196명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98.6%(1천 179명)가 "학생생활지도가 과거보다 어려워졌다"고 답했다.
조사 대상자 비율은 교사 65.3%, 교장·교감·원장·원감 30.2%, 교수 4.5%다.
교사들은 과거보다 '문제아'가 늘어났다기보다는 교권이 약해졌기 때문에 생활지도가 어려워졌다는 반응을 보였다.
생활지도가 어려워진 이유로 '학생 인권 강조에 따른 교권의 상대적 약화'를 꼽은 응답자가 31.3%(785명)로 가장 많았고 '체벌금지정책 등으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에 대한 적절한 지도권 부재'(30.2%·785명)와 '자기 자녀만 감싸는 학부모'(24.9%·624명) 등이 뒤를 이었다. 기타가 0.9%로 22명이었다.
나는 이 기사를 읽고 나서 왜 답이 뻔한 질문을 하며 조사하느라 돈을 썼을까 궁금했다. 교권의 상대적 약화와 체벌금지정책으로 인한 학생 지도권 부재는 학생생활지도 어려움의 이유를 말할 때 항상 거론되는 것이 아닌가?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것은 기타가 0.9%로 22명이나 된다는 것이다. 그 기타 안에는 많은 의견들이 있을 것이다. 내가 바라는 것은 그 안에 내 탓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면 하는 것이다. 교권 약화, 지도권 부재, 학부모 자녀 감싸기 등과 같이 내 밖에서 원인을 찾는 것도 좋다. 하지만 학생이 아닌 제자로 함께 하는 내 아이들일진대 내 안에서 원인을 찾는 노력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제자거칠척사영불가답(弟子去七尺師影不可踏)이라는 말이 있다. 스승이 걸어갈 때는 칠 척 떨어져 걸음으로써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 다는 말이다. 마음속에서 우러나는 존경심으로 스스로 그렇게 했음이다. 과연 우리는 학생들 마음속에 그런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을까? 교육종사자들은 남 탓하지 말고 내 탓하며 반성할 노릇이다.